비금속광물사업군
HOME › BUSINESS › 비금속광물사업군
합금철 제조공정


합금철 제품생산공급
합금철은 제강 시 쇠물의 탈산제 및 스테인레스강 등 합금강 제조 부원료의 용도로 POSCO를 비롯하여 전기로 제강사 등에서 수요 되고 있으며, 수급구조는 매우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05년 3분기부터 당사도 신규로 본 사업부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요생산제품
페로망간 (HCFeMn)
모든 철강을 제조하는 데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합금철로 망간은 용강의 탈산제로서 작용하고, 유황과 화합하여 이를 제거합니다.
또 유화물이 되어 열간 가공성을 양호하게 하며, 나아가서 합금원소로서는 항장력을 증가시키고 인성(靭性)을 개선하며 열처리에 대한 전연성을 크게 합니다. 주철에서는 오로지 유황이 주는 해를 없애기 위해 이용합니다.
실리콘망간 (Silicon - manganese)
철강 내의 탈산제로서 또 망간 첨가를 위해 사용됩니다. 매우 다면성이 있는 유용한 합금으로, 중 저탄소 페로망간의 원료로도 사용됩니다.


초미립 중질 탄산칼슘 제조/판매
업계현황
탄산칼슘은 석회유(생석회+물)에 탄산가스를 투입한 후, 그 반응을 통해 제조하는 경질탄산칼슘과, 방해 석을 물리적으로 미분쇄 하여 제조하는 중질탄산칼슘으로 분류되며, 중질탄산칼슘 제품은 제조 및 제품의 성상에 따라 건식과 습식(Slurry Type)으로 구분됩니다.
슬러리 타입의 초미립 중질탄산칼슘 시장은 당사에 의해 국내 최초로 소개되었고, 현재 당사를 포함한 3개 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시장특성
고급 인쇄 용지 부문과 백판지 부문이 최대 수요처이며, 종이 원료의 특성상 각 제지사 제지의 일정 품질이 정착되어, 향후 큰 변화 없이 일정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성장성
과거 제지 회사에서는 백상지, 아트지 등 고급 인쇄 용지의 표면 도공용으로 고가의 수입 치묘를 많이 사용해 왔으나, 액상 타입의 2μ 이하 95% 이상의 초미립 중질탄산칼슘 제품이 개발 공급됨으로써, 관련 수요 시장 전체의 수입 대체를 실현하였고, 수요사의 원가절감 및 조업 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제지 분야를 비롯, 도료 부분에서도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카바이드 판매
업계현황
공업용 아세틸렌 가스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카바이드를 판매하는 사업 부문입니다.
시장특성
국내 대형 카바이드 판매업체로서, 공급 부문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성
카바이드 관련 수요 산업은 성숙기 국면에 접어 들어, 향후 수요 증대보다는 안정적인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석회 환경처리제
업계현황
환경 사업은 크게 단발성 사업인 환경 인프라를 설치하는 '환경설비사업'과 환경설비의 가동/유지에 필요한 각종 처리제를 공급하는 영속성 사업의 성격을 띤 '환경처리제사업'으로 대별됩니다. 현재 국내의 경우, 환경 인프라가 취약한 관계로 환경 설비 사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점차 그 주도권은 실질적인 본류 사업이라 할 수 있는 환경 처리제 사업으로 이전될 전망입니다.
시장특성
국내 환경 처리제 시장은 처리 비용 문제로 초기 시장 수준이나, 현재 다양한 업종에서 환경 처리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으며, 특히 하수종말처리장 시설의 증가로 조만간 본격적인 수요 발생이 예상됩니다. .
성장성
환경에 대한 규제 및 관련 인프라의 증대, 일반인의 관심 고조 등으로 향후 성장성이 큰 분야로 기대됩니다. 현재 환경 처리제 사업 부문은 크게 주목 받지 못하고 있으나, 향후 환경 관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대규모 정수 및 오·폐수 처리 등 수질 개선 분야를 비롯, 대형 소각장 및 굴뚝 폐기가스 처리 등 대기·분진 처리 부문에서 대규모 잠재 시장 수요가 존재하고 있습니다.